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Home > 센터소식> 침구경락과학연구 정보 및 자료

  통증 임상연구. 어떻게 할것인가
  작성자 : 이승진     작성일 : 11-01-27 13:22  조회 : 1756  
1) 발제자: 김송이
2) PMID: 20948532
3) Advances in clinical research methodology for pain clinical trials.
    Farrar JT.
    Nat Med. 2010 Nov;16(11):1284-93. Epub 2010 Oct 14.
4) 논문개요
: 통증 연구를 위한 임상연구방법론의 발전

통증은 어디에나 있는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경험한다. 통증에 대한 병태생리기전에 대한 이해, 통증의 경험이 뇌에 미치는 영향 등과 관련된 연구의 발전은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로 이어졌고, 통증이 주관적인 상태라는 이해, 통증 측정시의 다양한 변수들, mind-body placebo효과 및 임상연구 수행 시의 차이가 주는 영향 등에 대한 고려는 연구의 디자인이나 수행에 있어서의 접근 방식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개념들이 임상연구 전반(연구집단의 선택, 무작위 배정, 맹검과정, 데이터의 측정과 수집, 및 결과의 분석과 해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되어야지 만이 통증 치료 수단을 검증하고자 하는 임상연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
통증은 인체를 보호하는 자체 방어막이기도 한 동시에, 치료해야 할 증상의 대상이기도 하다. 통증 연구에 대한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이상적인 연구방법론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최근 Nature Medicine에서 다룬 이 논문은 통증을 다룬 임상연구에서 제어하기 어려운 점과 면밀하게 고려해야 할 점들을 리뷰함으로써 통증 임상연구의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침 연구에서 통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본 논문을 통해 더 나은 연구방법론을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세로토닌과 관련하여 동물에서 전침과 뜸에 의한 Gastric empty의 영향
MPTP-induced dopaminergic degeneration and deficits in object recognition in rats are accompanied by neuroinflammation in the hippocampus